[중앙방송, 박노일기자] 작년 추석 명절 연휴 기간 KTX 승차권 ‘ 노쇼 ’( 예약부도 ) 가 약 260 만 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 중 약 10% 인 27 만은 불용 처리되어 빈 좌석으로 열차가 운행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
18일 더불어민주당 조인철 국회의원 ( 광주 서구갑 , 과방위 ) 이 한국철도공사로부터 제출받은 ‘ 최근 3 년간 (2021~2023 년 ) 승차권 반환 및 불용 현황 ’ 자료에 따르면 , 지난해 추석 명절 연휴에 승차권 예매 후 출발 전 · 후하여 취소 · 반환하는 ‘ 노쇼 ’ 건수가 264 만 6 천 926 건으로 나타났다 .
이는 지난 2022 년 추석 연휴 노쇼 건수 167 만 6 천 530 건보다 약 100 만 건 늘어난 것이다 . 예약 부도가 발생하는 것은 취소 수수료가 낮아 허수 예매가 많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 특히 , 최근 3 년간 노쇼 건수는 ▲ 2021 년 69 만 5 천 246 건 ▲ 2022 년 167 만 6 천 530 건 ▲ 2023 년 264 만 6 천 926 건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어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
더 큰 문제는 반환된 승차권의 재판매 과정에서 불용 처리되는 승차권이 상당하다는 점이다 . 불용 건수는 ▲ 2021 년 5 만 8 천 300 건 ▲ 2022 년 17 만 4 천 653 건 ▲ 2023 년 26 만 8 천 675 건 등이다 .
불용 처리되는 승차권이 늘어나면 연휴 기간 열차 탑승이 꼭 필요한 국민들의 피해로 이어지는 만큼 노쇼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이에 대해 한국철도공사는 노쇼 방지를 위해 위약금 기준 강화 및 승차권 결제기한 조정 등의 대책을 시행 중이라고 밝혔다 .
일각에서는 현행 10% 인 위약금을 높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되고 있다 . 일본 등 해외의 경우 우리나라보다 최소 위약금을 3~5 배 더 많이 물리고 있다 . 일본의 특급열차인 신칸센은 탑승 전일과 당일 취소할 경우 특급권 취소수수료 ( 티켓 가격의 30%) 와 승차권 취소수수료 (240 엔 ) 을 부과하고 있다 .
조인철 의원은 “ 추석 연휴기간 KTX 노쇼 피해는 꼭 필요한 실수요자에게 피해를 주는 만큼 , 한국철도공사의 철저한 모니터링을 비롯해 명절기간 한시 취소 수수료율 인상 등 노쇼 방지를 위한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 고 강조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