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송, 김영진 기자] 항공교통이용자들이 항공사별?노선별 항공 운항 정시성을 확인할 수 있는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가 발간된다.
국토교통부는 항공권 구매 등 소비자 선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항공 정시성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담은 항공소비자 리포트를 창간했다.
리포트는 국내?국제선 항공사?공항?노선별 지연율(시간 준수율, 결항률 포함)과 공항 이용객이 많은 제주공항과 인천공항을 출발하는 항공사를 대상으로 운항 시간대별 지연율 등의 통계정보를 담고 있다.
또한,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항공교통 이용관련 항공사별 소비자 피해접수 현황과 소비자가 주의해야 할 피해구제 사례 등의 정보도 제공된다.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는 매월 셋째 주 목요일에 발간한다. 7월 리포트에는 5월 기준의 항공통계를 확인할 수 있다.
월간 리포트는 국토교통부 누리집, 한국항공협회 누리집, 인천국제공항 누리집과 한국공항공사(14개 공항 포함)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국토교통부 김영국 항공정책관은 “항공 여행을 계획하는 국민들께서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에서 충분한 항공 정보를 얻고 합리적인 선택을 하실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항공 당국은 지연율(정시성 향상)과 그로 인한 소비자 피해를 줄이기 위해 향후 항공사, 공항 운영자 등 관계기관의 의견을 듣고 다양한 방안을 강구 해 나가는 동시에, 향후 ‘월간 항공소비자 리포트’에 보다 다양한 항공 정보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