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송, 김영진 기자] 국방부는 22일, 병사와 초급간부, 전역 및 전역예정간부를 대상으로 신분별 맞춤형 길라잡이(안내서) 3종을 발간했다.
'병 복지 길라잡이'는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병사들이 슬기롭게 군 복무를 할 수 있도록, 보수, 내일준비적금, 자기개발, 휴가, 전역후 진로 등 군 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초급간부 길라잡이'는 국군의 미래로서 직업군인의 길을 선택한 사회초년생 초급간부의 조기 적응을 돕고, 군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줄 수 있도록 작성됐다.,
'전역간부 안내서'는 국가를 위해 헌신한 전역간부 및 전역예정간부의 제2의 인생을 위한 각종 정보를 제공하는 길라잡이이다.
[슬기로운 병영생활, '병 복지 길라잡이'가 알려드립니다.]
'24년 '병 복지 길라잡이'는 병사들에게 쉽게 찾아볼 수 있으며, 새로 입대하는 장병들에게도 바로 열람이 가능하도록 전자책(E-Book)으로 발간된다.
'병 복지 길라잡이'는 2010년 처음 발간된 이래 군 복무간 병사들의 보수, 각종 할인혜택 안내, 자기개발 등 복지혜택 뿐만 아니라 인사제도 및 근무분야, 사회적응을 위한 취·창업 지원, 예비군 훈련 안내 등 병영생활 전반을 안내해주는 길잡이의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그러나 생활관당 1~3부의 책자가 배부되어, 분실되거나 신병 전입 시에는 활용도가 낮아 이를 개선하고자, '24년에는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도록 전자책(E-Book) 형태로 발간했다.
'병 복지 길라잡이' 전자책(E-Book)이 탑재된 인터넷 주소는 매월 개인에게 전파되는 알림톡으로 안내하고, 나라사랑포털 앱에도 탑재하여 병사들이 쉽게 접속하고 활용할 수 있다.
'병 복지 길라잡이'에는 생활편의 분야 등 총 6개 분야 38개의 콘텐츠가 구성되어 있으며 '24년 새롭게 수록된 주요 내용은 생활편의 분야에는 △'24년 인상된 계급별 봉급,△'장병내일준비적금'의 정부지원금 확대,△정부의 청년정책과 연계된 '청년 주택드림 청약통장' 안내,△영화, 놀이공원 등 각종 문화·스포츠 할인혜택 최신화,△'24년 7월부터 시행되는 군인공제회 저축제도 가입 및 혜택을 자기개발 분야에서는 △최신화된 원격강좌 수강 대학,의료분야에서는 △'24.2월부터 시행된 민간병원 진료비 직접 청구 안내,△'마음건강 앱'을 활용한 정신건강 진단방법 등에 대하여 상세하게안내하고 있다.
'병 복지 길라잡이'는 병역의무를 이행하는 병사들에게 군 복무기간 중 누릴 수 있는 혜택을 알기 쉽도록 안내하여 슬기로운 병영생활의 가이드 역할을 다할 것이다.
[국군의 미래를 이끌어 갈 초급간부 안내서, '초급간부 길라잡이'!]
'24년 초급간부 길라잡이는 초급간부의 군 생활 조기 적응을 지원하기 위해 개정 및 발간했다.
23년 최초 발간한 '초급간부 길라잡이'안내서는 신규 임관자에게책자로 배포했고, 기존 초급간부는 카드뉴스로 각급 부대 인트라넷 공지사항과 배너를 통해 홍보했다.
’24년 개정판에는 ‘23년 초급간부 복무여건 개선 추진계획에 따라새롭게 적용된 △초급간부 주택수당 및 하사 정근수당 가산금 인상,△경계부대 시간외근무수당 인정 시간 확대, △군 생활 노하우(부록)가 추가됐으며, ‘23년 대비 변경된 군 전세객차 시간표, 공수취급소 연락처 등총 5개 분야 85페이지로 발간했다.
[국가를 위한 헌신, 제2의 인생 출발을 '전역간부 안내서'가 지원합니다.]
국가를 위해 헌신하고 명예로운 전역을 앞둔 간부들에게 전역 전·후 준비해야 할 사항들을 안내하고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전역간부 안내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이번에 발간하는 ‘전역간부 안내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각종 급여 신청 및 수령, 전직지원기간 신청, 국방전직교육원 등록, 전직지원금 신청 등 전역 전·후에 개인이 알아두어야 할 행정 조치들을 안내했다.
△9년 이상 10년 미만 복무자의 전직지원 기간 확대(3개월→ 5개월),△전직지원금 인상(중기복무자 50→55만원, 장기복무자 70→77만원) 등 작년 대비 변경된 내용을 충실히 반영했다.
전역 후 재취업을 희망하는 간부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국방부 및 유관기관에서 제공하는 취업 지원 정보를 안내했다.단기 및 중·장기 복무자 별로 참여할 수 있는 국방전직교육원 취업지원 사업과 국가보훈부 제대군인지원센터 및 고용노동부의 취업지원 제도, 군 내·외 주요 일자리 문의처까지 취업 정보에 대한 상세한 내용을 담았다.
전역 후 이용할 수 있는 연금제도 및 각종 복지혜택과 전역 후 예비군이 되는 간부들에게 관련 정보를 안내했다. 군인연금 급여제도, 재해보상제도, 국군복지단 휴양시설 등 기존에 안내됐던 내용 외, 군 병원 및 영외 마트 이용을 새롭게 추가하고, 진료 미종결 전역자 진료지원 기간 확대(전역일로부터 6개월→1년) 내용을 반영했다.
또한, 예비군 편성 및 교육 훈련과 동원령 선포 시 행동요령을 설명하여 예비군으로서의 임무를 보다 명확히 안내했다.
'24년 '초급간부 길라잡이'의 개정된 세부 내용으로 초급간부에게 직접적인 혜택이 제공되는 △주택수당(월 16만원)을 임관 3년 미만 초급간부까지 지급 확대,△경계부대에서 24시간 상시근무체계를 유지하는 군인의 시간외근무수당 인정시간을 1일 8시간, 월 100시간 확대 등의 내용을 반영했고,초급간부의 생생한 군생활 후기를 국방일보에서 총 11건 발췌하여, 군생활 노하우 분야를 추가 했다.
개정된 초급간부 길라잡이는 작년과 동일하게 3월 임관하는 간부는 임관 전 책자로 배부 및 홍보하고, 기타 초급간부에게는 카드뉴스, 전자문서, 공지사항을 활용하여 배부 및 홍보하고 있다.
전역간부 안내서 전문은 2.22.(목)부터 국방부 홈페이지에서 열람 가능하며, 3월 중에 인쇄된 책자를 각급부대 및 국방전직교육원 등에 배포하여 전역 예정인 간부들이 참고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전투력 발휘의 기반이 되는 선진 국방문화 조성을 추진하면서 장병 개개인까지 정책의 추진방향을 쉽게 알도록 안내 및 홍보하여, 병사들에겐 군 복무에 활기를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슬기로운 병영생활이 되도록 하고, 초급간부에게는 직업군인의 시작이라는 출발점에서 국군의 미래가 올바르게 성장하도록 인도하며, 전역 및 전역예정간부에게는 안정된 제2의 인생이 시작되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