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송, 박노일기자]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에 대한 국민적 불안이 커지는 가운데, 전기차 검사의 80% 이상을 담당하는 민간검사소 중 67%는 배터리 화재 위험을 측정할 수 있는 정밀 기기를 보유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안태준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광주시을)에 따르면 전국 민간검사소 1,892곳 중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개발한 ‘전기차 배터리 정밀진단기(KADIS)’를 보유한 곳은 612곳(32%)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까지 등록된 전기차는 60만대를 돌파했다.
정밀진단기는 배터리 화재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배터리 모듈 온도, 배터리 열화 상태, 배터리 셀 간 전압 편차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장치다. 전기차의 BMS(배터리관리시스템) 정보를 활용한 진단은 아직까지 정밀진단기로만 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은 “정밀진단기 검사는 MRI를 활용해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는 것이라면, 일반 검사는 청진기로만 진단하는 것과 같다”고도 말한다.
최근 국토교통부는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확보에 대한 대책으로 정밀진단기를 활용한 BMS 검사를 의무화하는 시행 규칙 개정안을 입법예고 했다. 이에 따라 내년 초면 전기차 배터리 정밀검사 의무화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민간검사소에 정밀진단기가 상당수 구축되지 않아 배터리 검사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안태준 의원은 “정밀진단기 보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배터리 정밀검사 의무화’ 이후 상당한 혼란과 혼잡이 예상된다”며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기차 배터리 검사 및 관리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도록 조속히 검사 인프라 구축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