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통일부, “?8.15 통일 독트린 함의와 과제? 특별학술회의 개최”

통일부, 9.26(목) ?한국정치학회 특별학술회의? 후원 및 차관 축사

[중앙방송, 김영진 기자] 통일부는 9월 26일 ‘?8.15 통일 독트린? 함의와 과제’를 주제로 개최되는 ?한국정치학회 특별학술회의?를 후원하고, 개회식(13:30~50)에 김수경 통일부 차관이 참석하여 축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수경 통일부 차관은 축사를 통해 ?8.15 통일 독트린?의 시대적 의미를 설명하고, 통일 독트린과 관련한 학제적 연구와 토론의 장이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이번 학술대회에는 ?8.15 통일 독트린?이 향후 남북관계와 통일정책에 미칠 영향에 대해 폭 넓은 이해를 도모하는 2개의 세션이 마련된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자유’의 개념과 ‘자유 통일’ 비전 관련, △자유의 딜레마: 간섭받지 않을 자유, 차별받지 않을 자유 △보편적 개념으로서의 자유와 인권 △자유 통일을 추진할 자유의 가치관과 역량배양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8.15 통일 독트린? 추진방안 관련, △자유 통일 방안과 한?미 협력방향 △북한의 ‘두 국가론’ 허상과 ?8.15 통일 독트린? 추진방안 △7대 추진방안 시행전략: 북한 여건 개선과 국내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등에 대한 발표가 진행된다.

통일부는 이번 학술회의를 통해 ?8.15 통일 독트린?에 대한 학계의 관심을 제고하고, 우리 사회 통일담론 논의를 심화 발전 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