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국방부, “전쟁을 보는 또 다른 시선”

청일전쟁 130년, 러일전쟁 120년이 된 시점에서 새로운 시각으로 역사를 되돌아보는 기획 학술회의

[중앙방송, 김영진 기자]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소장 오성대)는 2024년 9월 4일 전쟁기념관 1층 이병형홀에서 『전쟁을 보는 또 다른 시선』을 개최했다.

국방부 군사편찬연구소는 국내 최고의 군사사 전문연구기관으로서 군사사 연구성과물 발간 및 보급, 학술세미나와 시민강좌 실시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군사사 연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시민들의 군사역사에 대한 높은 관심에 부응하여 소통과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여 왔다.

이번 학술회의에서는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 대주제로 군사사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심 있는 많은 사람들에게 전문적인 지식을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존의 연구에서 관심을 가지지 못한 정부수집과 정탐, 포로 처리문제, 의료와 위생, 병참선으로서 철도망 구축에 대한 연구가 소개됐다. 박한민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위원, 김봉주 인천대 교수, 김영수 연세대 교수, 박우현 고려대 교수의 발표가 이어졌다. 종합토론 시간에는 서영희 한국공학대 교수의 주재로 참여자들의 열띤 토론이 오고 갔다.

오성대 군사편찬연구소장은 “우리 연구소는 군사역사에 대한 시민과 장병들의 높은 관심에 부응하기 위해 매년 전쟁과 역사에 관한 흥미로운 주제를 발굴하여 전문연구자를 초청하여 학술회의를 개최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기대를 충족할 수 있는 학술회의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