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송, 손미정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사)한국쌀가공식품협회와 함께 '2024 쌀가공품 품평회'에서 선정된 올해 최고의 쌀가공품을 널리 알리기 위해 대규모 판매 기획전인 '쌀플러스 미식회'를 8월 9일부터 11월 17일까지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개최한다.
쌀가공품 품평회는 쌀 가공제품의 품질 고급화 촉진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맛, 품질, 상품성을 고루 갖춘 스타상품을 선정하는 사업으로 2008년부터 농식품부와 협회가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3월부터 시작해 전문가의 공정한 심사와 시장성 평가를 거쳐 지난 7월 5일 최종 10개 제품(쌀플러스)을 선정한 바 있다.
쌀플러스(쌀+)는 ‘쌀에 가치를 더합니다’ 라는 의미로 쌀가공품 품평회에 선정된 우수 제품에 부여되는 쌀가공식품산업 대표 브랜드이며, 최종 선정된 10개 제품에는 농식품부 장관상 및 부상, 쌀플러스 브랜드 로고 부착 권한, 홍보·마케팅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올해는 지역특산품과 연계한 제주오메기떡(우리식품)과 성주 참외떡(요푸릇), 쌀 부산물로 만든 과자(씨제이(CJ)제일제당), 할매니얼(할머니의 사투리인 ‘할매’와 ‘밀레니얼 세대’를 합성한 신조어) 열풍을 이끈 약과(호정식품), 가공용 전용 품종인 가루쌀을 활용한 쌀라면(하림산업), 든든한 한끼 식사인 쫄면(면사랑), 식이섬유를 추가한 현미 즉석밥(오뚜기), 알밤을 사용한 막걸리(우리술), 이천쌀을 활용한 무감미료 막걸리(범표주조), ‘0 칼로리’ 제로식혜(팔도)까지 다양한 식품의 유행을 이끄는 제품들이 선정됐다.
농식품부와 협회에서는 올해 쌀플러스 제품 선정을 기념하여 온·오프라인 대규모 판매 기획전인 ‘쌀플러스 미식회’를 개최하여 우수한 쌀가공품을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기업의 판로확대도 지원한다. 이번 기획전은 온라인(11번가, 술마켓)과 오프라인(주류: 대형마트, 술마켓 보틀숍)에서 쌀플러스 선정 10개 제품을 포함한 우수 쌀가공품 50여종을 특가로 선보이고, 라이브커머스를 포함한 방송 판매도 지원하여 쌀가공식품의 판매 활성화와 매출 증대도 도모한다.
농림축산식품부 최명철 식량정책관은 “쌀 가공산업 국내 매출액은 2022년 8조원을 돌파했고, 수출도 최근 5년 사이 2배 이상 성장하여 2023년 2억 달러를 달성했다. 또한 올해도 상반기까지 수출액도 1억 4천만 달러 수준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여 41% 증가하는 등 케이(K)-푸드 대표품목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라고 밝히면서,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다양한 쌀가공품을 특가로 만나볼 수 있는 이번 기획전에 참여하여 맛과 건강함 모두 챙겨가시길 바란다.”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