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송, 김영진 기자] 한미는 2023년 9월 19일부터 20일까지 서울 국방부에서 제 2차 한미 ?우주협력 토의식 연습 ( TTX )? 및 제 21차 ?국방우주정책 실무협의회 ( SCWG )? 를 개최했다.
이번 TTX 및 SCWG는 최병옥 대한민국 국방부 방위정책관과 존 힐 ( John Hill ) 미합중국 국방부 우주·미사일방어 부차관보가 공동대표로 하여 한미 주요 관계관들이 참가했다.
먼저, 이번 TTX는 한미 국방부간 두 번째로 개최된 정책적 수준의 토의식 연습으로서, 우주영역에서의 잠재적인 위협에 대한 대응방안과 억제에 대한 양국의 일치된 이해 ( unified understanding ) 를 제고하면서, 중·장기적 측면에서 양국의 우주협력 방향을 중점적으로 논의했다. 양국은 또한 최근 식별되고 있는 북·러 우주협력 가능성에 주목하고 관련 동향에 대한 평가를 공유했다.
TTX에 이어, 한미 국방부는 제21차 국방우주정책실무협의회 ( SCWG ) 를 개최하고, 작년 11월 제54차 한미 안보협의회의 ( SCM ) 에서 설정된 목표에 맞게 동맹의 우주협력을 한층 더 강화 ( enhance ) 하기 위해 다양한 범주의 우주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국방부는 앞으로, 한미는 ?우주협력 토의식 연습 ( TTX )? 및 ?국방우주정책 실무협의회 ( SCWG )? 에서 논의된 결과를 충실히 이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