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2023년 대한민국 최초 약선식 의사 자격증과 유사의료기관 개설 신고

자격기본법 제15조 규정에 따라 교육 이수 후 자격검정 시험에 합격 후 자격증 발급
자격기본법

일부개정 2019. 4. 23. [법률 제16335호, 시행 2019. 10. 24.] 교육부

제15조(국가자격의 정비)

국가자격관리자는 국가자격으로 유지하기에 적합하지 아니한 자격이나 중복되는 자격이 있는 때에는 이를 통합ㆍ정비하여야 한다.


약선식이란?

약선이란 약과 음식을 합친 말로써 약이되는 음식이란 뜻으로 한의학 기초 이론에 식품학, 조리학, 영양학등을 접목한 것으로써 약선식료라는 말로 사용한다. 


유사의료행위란?

일반적으로는 질병의 치료 또는 보건의 목적으로 하는 행위이고 의사, 치과의사, 안마마사지사, 침구사, 또는 유도정복사 등 법령으로 정식자격이 인정된 자가 그 업무로서 하는 행위 이외의 것을 가리킨다. 넓은 뜻으로는 안마마사지지압사, 침구사 또는 유도정복사의 업무도 유사의료행위에 해당한다.


유사의료기관의 개설 신고필증 이란?

유사의료기관의 개설 신고필증의 배경은 침사, 구사, 침술원, 약용식물 관련업 등을 운영하면서 법의 테두리가 없는 사각지대를 보호하고자 공익적 차원의 공인자격증 제도를 도입하게 된것이다.

다시말해 한의사 면허증이 없으면서 안마사 자격증으로만 침술원을 운영하는 실태에 대하여 유사 의료업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정부에서는 의료법 제81조 의료 유 사업자에 대한 제2항 의료인과 의료기관에 관한 규정을 준용하고 이 경우 관계 중앙행정의 장은 자격기본법과 제4조 국가의 책무 제6항에 따라 인적자원의 이동 자유화, 자격의 국제적 통용성 중대 등 환경변화에 따라 자격에 관한 국제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시책을 강구하기 위함인 것이다.


침구사란?

환자와의 상담과 진맥 등으로 환자의 질환과 질환의 경중을 파악한다. 환자의 질환에 따라 침법과 구법 등 치료방법을 선택한다. 치료를 위한 선혈을 선택한다. 환부를 알코올로 소독한다. 소독기, 멸균기를 사용하여 침을 소독한다. 침을 놓거나 뜸을 놓으며 부황기를 사용하여 부황을 뜬다. 침구사 (한국직업사전, 2016.)


침술사란?

안마 마사지압사, 침술사, 침구사등에 관한 법률에 의해 시도지사의 면허를 얻어서 침을 업으로서 하는 자를 말한다.









약용식물관리사란?

약용식물의 종류, 특성, 효능 및 효과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약용식물을 재배하거나 자연산의 약효를 지닌 초근목피를 채취하여 보관, 관리, 저장을 통해 양질의 약용식물을 확보함으로써 국민의 건강 증진을 궁극적 목적으로 하는 전문인을 말한다.

시험과목 : 약용식물의 개론. 약용식물학 각론. 약용식물학관리. 약용식물의 활용, 약용식물관련법규

약용식물자원관리사 전망 : 약용식물관리사 취업 및 창업 가능, 전문 약용식물 화훼점 창업, 약용식물의 수집상 한방 병 의원, 약용식물상식과 더불어 자기개발(가족전강도모), 주말농장. 정원에 취미생활로서의 약용식물 재배 및 S용과 부업, 한약도매상 · 건강원 · 약초원 · 웰빙카페 · 웰빙샵 등 약용식물 지원 관련업종, 약용식물관리사 양성전문교육원 개설 및 간사활동.


유사의료기관을 개설할수 있다

대한민국의 행정규제기본법 제5조 제1항에 관련한 내부 사무위임 의료유사업소 개설 신고는 민법32조 및 보건복지부나 그 소속한 청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과 제4조의 규정에 따라 위 법인 허가번호 제2007-01호의 설립을 허가한 기관에서 정관 제511호 규정에 따라 위와 같이 개설 신고를 할 수 있다.



약선식이 생활에 중요한 부분
다시말해 약선식이란 한국 전통 요리와 한방의 기준에 부합하는 음식의 재료를 올바로 선택하기 위해 식재료의 기원과 영양 성분, 효과를 미치는 신체의 부위와 병증 등을 식재료별로 구별하면서 인체의 체질의 문제와 일상의 건강과 무병장수를 도모하는 데 있어서 자기 체질에 맞는 식재료를 올바로 고르고 이를 적절하게 배합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현대인들에게 인식하여 주며 그 효용성을 살리려면 어떤 방법으로 이용해야 하는지 등이다.

약선(藥膳)을 바로 세우고 한의학이나 한방 약초, 약초 생산과 포제 및 재료분류, 약선 요리 등의 관련과 곡식류, 두류, 과실류, 견과류 및 유지류, 채소류, 서류, 버섯류, 해조류, 어류나 생선류, 육류 및 조류, 조미 향신료, 내단 류, 약초류 등 큰 분류체계로 개별 약선 재료들로 양약으로는 할 수 없는 국민건강에 공헌하는 것이다.

자연치유에 사람들은 많은 관심이 있다


약선식 의사약선을 활용할 수 있다면 몸을 자연치유될 수 있다.



조선시대 선비의 식습관은 식사와 함께 술을 곁들이고 항상 짜게 먹고 밤참 즐겨 지적인 활동만을 중시하며 운동을 경시하고 학문과 서적으로 스트레스를 달고 살아 온갖 신경질환을 달고 살아 단명하였다.

중국 원나라 인종(仁宗)5천 년 황 실비법인 양신구채죽으로 발기부전을 치유했으며 당시 음선어의(飮膳御醫)였던 홀사혜(忽思慧)가 이를 치료한 식의(食醫). 양신구채죽이란 비방을 여기서 공개하면, 양의 콩팥을 정자()형으로 반 갈라 양고기와 부추를 잘 씻어 잘게 다진 다음, 구기자와 멥쌀을 솥에 넣어서 물을 부은 뒤 끓여 만들었으며 매일 먹게 되면 그 효험은 3개월이 안 되어 왕비를 잉태시켰다고 되어있다.

이와 같은 음식을 통한 치료 및 관리에 관한 관심은 꾸준히 증가하였으며 근래에 더욱 주목받고 있고 중국에서 발전되어온 약선에 관한 관심이나 영양제, 선식, 기타 건강식에 관한 관심이 그 예가 될 것이다.


최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약선음식

다시 말해 약선이란 질병을 예방, 치료하고 몸을 강건하게 하며 노화를 방지할 목적으로 한의학 이론에 기초하여 약재와 어떤 약용가치를 지닌 식물을 서로 유기적으로 배합하여 특유의 조리법으로 만들어낸 색, , , 형이 겸비된 음식을 가리키기도 하며 한의학에서 음식을 바라보는 관점을 한마디로 표현하면 약식동원과 같이 먹는 것이 곧 약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음식과 약물이 따로가 아니라 음식이 곧 약물이요 약물이 곧 음식이라는 개념이고 음식에는 식이적 효능과 약이적 효능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 글쓴날 : [2023-06-23 14:40:32.0]

    Copyrights ⓒ 중앙방송 & www.news1004.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