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송, 손미정기자]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은 친환경인증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친환경 벼 재배기술’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 블로그 등 누리소통망에 게재했다.
최근 친환경인증 농가의 고령화 등으로 고유의 친환경 농법이 단절되지 않도록 하고 친환경 농업인과 친환경농법으로 농사를 짓고 싶은 농업인이 쉽게 재배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친환경 벼 재배기술을 영상으로 제작했다.
친환경 벼 재배기술 영상은 벼 파종부터 판매까지 주요 재배기술을 총 15편으로 제작했으며, 지난해 5월부터 11월까지 친환경 재배 현장에서 실제 농가의 재배기술을 영상촬영하고, 전문가가 추가 설명하는 방식으로 구성했다.
이번 친환경 벼 재배기술 영상 주요내용은 ①친환경 재배 적응 품종 및 신품종 주요 특성, ②종자소독 방법, ③친환경 재배 성공을 위한 실천 내용, ④우렁이 생활사 및 주의사항, ⑤우렁이 방사식 및 현장 애로사항 해결, ⑥잡초 발생 및 방제법, ⑦풋거름 작물 재배 방법 및 주의할 점, ⑧중간 낙수 방법 및 효과, ⑨판로개척 수범사례, ⑩본답후기 관리 요령, ⑪친환경 인증을 위한 영농기록 방법이다.
영상은 유튜브(YouTube)에서 ‘친환경 벼 재배기술’로 조회하여 쉽게 시청할 수 있으며, 농관원 누리집에서도 QR코드와 URL로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서해동 농관원장은 “친환경 벼 재배기술 영상이 친환경농업을 시작하는 농업인에게 쉽게 농업을 시작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