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웩슬러 기반 학습지도 성공학습 지름길

민성원 연구소 수지센터 최선하 컨설턴트 명확한 목표가 학습 결정


[중앙방송=이선호 기자]최근들어 웩슬러 기반의 학습지도가 부모님들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이달 19일 민성원 연구소 수지센터의 최선하 컨설턴트와의 인터뷰에서 학생들의 명확한 학습 동기와 목표가 학습을 결정한다는 중요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대부분의 어떠한 학생이 성공적인 학습을 할 수 있을까는 모든 이들의 오래전부터의 관심사이기도 하다.

성공적인 학습은 목적과 목표에 맞게 학습 계획이 짜여야만 하고 이러한 데이터 값으로 수행하여 원하는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다.

특히 과학고등학교, 외국어 고등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중학생, 전문적인 직업교육을 받기를 희망해서 직업 특성화고 입학을 희망하는 중학생, 자사고 입학을 희망하는 중학생의 학습 계획은 당연히 다르지만, 전문가의 도움을 청하는 경우가 의외로 적다.

입학을 희망하는 고등학교 종류에 따라서 빠르게는 초등학교 때 부터 학습 목적에 따라서 학습 목표를 설정한다. 이러한 학습 동기대로 희망하는 고등학교에 들어간 중학생은 일차적으로 성공적인 학습을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성공적인 학습의 결과는 학습 약점을 보완한 개인별 맞춤 학습 계획에서 시작이 된다.

최선하 컨설턴트의 말에 따르면 웩슬러 지능검사(6세부터 만 1611개월까지)는 아동의 지능을 평가하기 위해 개별적으로 실시하며 지능은 또래 집단 아동과 비교했을 때 또래 평균에 비해 현저히 높거나 낮거나, 또는 평균 정도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아동의 학습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약점을 보완하며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학습 계획을 짜는데 상당히 쉽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웩슬러 검사 결과에서 또래 평균에 비해 특정 영역이 낮으면, 현재 몇 학년인지에 따라서 학습 계획이 설정되지 않고, 적합한 학년, 적합한 과목, 적합한 난이도를 설정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학습 방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제시한 방법대로 시행하여 이러한 영역이 잘 보완이 되었는지 1년 또는 2년 후에 추적 검사를 한다.현장에서 흔히 보는 사례 중 두 가지 예를 들면 이렇다한다. 한 사례는 웩슬러 검사를 한 후 약점 영역을 꾸준히 보완하고 재 검사를 하여 약점이 잘 보완되었는지 확인한 경우이다.

6세에 웩슬러 지능 검사에서 언어이해, 유동 추론, 작업기억은 또래 평균에 비해서 2년 이상 높지만, 처리 속도는 또래 평균에 비해서 2년이 느려서 자칫하면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지속해서 2년 정도 관리 한 결과 만 8세 웩슬러 검사 결과에서 처리 속도를 또래 평균으로 올린 경우라는 점이다.

이와는 반대로 웩슬러 검사를 받고 학습지도 컨설팅대로 약점을 보완하지 않은 채 7개월 정도 시간이 지난 후 문의가 온 경우이다. 당시 웩슬러 기반 학습 컨설팅 내용은 이러했다.

언어이해와 유동 추론 영역이 또래 평균에 비해 1년 정도 낮으니, 기본 학습력을 다지고 높이기 위해서는 현 학년 보다는 낮은 학년을 선정하여 기초와 기본기를 다진 후 현 학년 학습을 병행해야 했다.

그렇지만 학습지도와는 다르게 1년 낮은 학년의 기초 과목을 학습하기보다는 당시 학년에 맞는 학습을 진행하였다고 했다.

결과적으로 어떻게 학원을 열심히 다니고 꾸준히 학습했는데도 시간이 지날수록 성적이 더 떨어지고, 학원에서 시작했던 반보다 더 내려갈 수 있느냐는 질문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웩슬러를 기반한 학습 지도 전문 최선하 컨설턴트가 제안하는 컨설팅

꾸준히 학습을 하면 성적이 올라야 되는 것은 당연하고 상식적인 일이어야 한다. 그런데 비상식적인 일들은 현장에서 상당히 많이 접하게 된다.

초등부터 중등 과정의 꾸준한 학습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의 아이들이 결국에는 우하향 한 학습 결과를 맞닥뜨리는 경우를 많이 본다. 초등학교때는 단원평가를 보면 100점이 나오는 상위권 학생들이 많고, 중학교때는 교과 성적에서 A등급을 받는 상위권 학생들이 최소 한 반에 30%~50%이상인 경우도 쉽게 본다. 그렇지만 고등학교에 들어가면 이렇게 초중등학교때 상위권 학생들이 3~4등급이 나오는 경우를 아주 쉽게 본다.

최선하 컨설턴트가 설명하는 중요사항은 초중등학교때 부터 고등학교때까지도 상위권을 유지하는 1등급인 4%안에 들거나 2등급인 11%안에 드는 학생들은 무엇이 다를까라는 부분을 토로하면서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 한 가지는 나의 학습 목적과 목표가 무엇이며, 나의 학습 강점과 약점이 무엇인지를 알아서 이에 맞게 학습을 꾸준히 해 왔느냐 하는 것이라는 점을 반복강조했다.

문의: 민성원 연구소 수지센터 031-261-0884 담당: 학습 지도 전문 최선하 컨설턴트

  • 글쓴날 : [2023-03-21 14:41:27.0]

    Copyrights ⓒ 중앙방송 & www.news1004.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