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송, 박노일기자] 남양주시는 서울로 출퇴근하는 인구가 증가하는 것에 비해 대중교통 대책이 미비하여 대중교통 이용에 많은 불편이 발생하고 있다. 특히 광역버스는 3~4회 무정차 통과 후 겨우 버스에 오르는 일이 다반사이고 이를 피해 더 일찍 출근하는 직장인들이 많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김용민의원은 남양주시의 대중교통문제를 해결하고자 KD운송그룹 구리남양주 본부장 및 관계자들을 만나 대책을 논의했다.
석계역까지 운행하는 76번 노선은 현재 12대 10분~20분 간격으로 76회 운행하고 있었으나 오는 12월 5일부터 1대가 증차될 계획이라고 한다. 또한 남양주시 예산이 확보되면 내년 1월부터 전세버스도 투입할 계획이어서 시민들의 출퇴근시간 버스이용은 좀 더 용이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38번 버스는 인가대수만큼 운행하고 있으나 인가된 버스가 5대밖에 되지 않아 배차간격이 넓게 운행되고 있어 버스 이용에 불편함이 있다. 38번 노선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운행 횟수 증차 및 노선변경을 통한 해결책을 검토 중이다.
잠실역까지 운행하는 1003번 노선 또한 12월 9일부터 전세버스를 투입하여 출퇴근시간에 2회 추가 운행될 전망이다. 전세버스 투입으로 출퇴근 총 4회 증가되는 상황이지만 이 또한 미봉책에 불과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M2353버스는 배차간격이 25분~30분으로 되어있지만 출퇴근시간 교통사정에 따라 더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한다. M2353버스 노선은 인가대수가 10대이지만 버스 제조사의 사정에 따라 신차공급이 제때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현재 5대 총 35회 운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내년 1월 중 신차출고시 버스 1대를 증차하여 총 6대가 운행될 계획이다.
M2353버스는 준공영제를 앞두고 있어 준공영제 편입 시 인가된 버스 10대를 모두 운행해야 한다. 준공영제로 운영되면 버스 운행 횟수는 증가하고 배차간격은 좁아지게 되어 M2353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숨통은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 자리에서 김용민의원은 출근시간에 남양주시민들은 출근 자체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하니 버스 증차 및 전세버스 투입 등 다양한 방법을 시급하게 마련하여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결 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남양주시의회 차원에서도 남양주시 예산확보 및 땡큐버스와의 연계 등 대중교통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 자리에는 남양주시의회 정현미의원과 이진환의원도 함께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