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방송, 이온세기자]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고 급변하는 대학 창업 교육 현장에 길라잡이를 제공하기 위해 '2022 대학 창업 운영 안내서(가이드)'를 3월 28일 전국 대학에 배포한다.
'2022 대학 창업 운영 안내서(가이드)'는 대학에서 창업 교육을 담당하는 교원 및 직원들에게 창업 지원 활동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여 창업 친화적인 대학 환경 마련을 위해 제작되었다.
3년만에 개정된 '2022 대학 창업 운영 안내서(가이드)'는 4차 산업혁명 및 코로나19로 인한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 비대면 사회현상 확산 등 창업 환경 변화를 반영하였으며,대학 창업지원 활동을 투입(제도·기반 구축) → 과정(창업 교육) → 산출(창업 지원)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다양한 창업 지원 우수사례를 제시하여 대학의 창업 교육 운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특히, 창업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기존 오프라인 창업 교육 관련 내용 이외에도 비대면 교육 확산에 따른 온라인 창업 교육 현황 및 우수사례를 새롭게 수록하고, 창업 휴학 허용 기간을 대학이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안내하였다.
아울러, 정부 창업 지원사업 활용 방법 및 내용, 투자 유치에 필요한 정보 등도 담아 학생과 교원 창업 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그밖에도 안내서(가이드)에는 창업 친화적 학사제도 운영사례 및 창업지원 협력 체계 구축 운영(한양대학교), 창업 전용공간 및 장비 활용(고려대학교), 대학원생을 위한 실험실 창업 촉진 체계 구축(한국공학대학교) 등 창업 지원 우수사례들이 함께 수록되었으며,
비대면 교육의 확산을 고려하여 중부권 창업교육 거점대학(중앙대학교)의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를 활용한 온라인 창업 교육사례와 온라인 강의 방법 등도 포함되었다.
김아영 청년교육일자리정책팀장은 “대학 내 창업 활동을 지원하는 대학들에게 '2022 대학 창업 운영 안내서(가이드)'가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며, 기업가 정신을 가진 학생들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도록 대학 내 창업 환경이 구축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