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KOTRA가 주관하는 ‘2020 다자개발은행(MDB) 프로젝트 플라자’가 11월 16일부터 25일까지 온라인 방식으로 개최된다.
매년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우리 기업들이 MDB 조달 시장에 진출하여 사업을 수주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아울러 MDB와 수원국 발주처에 우리 기업의 우수성을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어 왔다.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상황임을 감안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사업설명회·상담회 등 주요 행사를 진행한다.
11월 16일부터 대표 누리집(https://mdb2020.or.kr)을 통해 재생에너지·보건·환경 분야 등 다양한 분야의 유망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온라인 사업 설명회를 실시하며, 오늘(24일) 개최 예정인 웨비나에는 WB·ADB·IDB 등 조달 담당자들이 참여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 MDB의 대응 전략과 지역별 사업 발주 현황에 대해 발표하고, 내일(25일) 온라인 프로젝트 상담회에서는 과테말라·방글라데시 등 발주처와 우리 기업 간 상담이 진행된다.
2015년부터 동 행사를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개최한 이래 우리 기업과 MDB-해외 발주처 간 다양한 협력 사업이 성사된 바 있으며, 앞으로도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는 우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지속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1월 18일 미주투자공사(IDB Invest)는 조달 담당 심사역들과 우리 기업·금융기관 간 화상 설명회를 별도 개최하여
조달시장 참여 절차와 금융지원 정책을 소개하였으며, 미주투자공사와 우리 기업의 관심 사업을 공유하였다.